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목표 Tutorial

목표

Foresight 활동의 목표는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하며, 내적인 일관성을 지니고, (적어도 처음부터) 지나치게 구체적이어서는 안 된다. 물론 너무 많은 의견을 반영하여 목표를 무리하게 약속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지만, 초기 단계에서 이해당사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얻어내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목표는 초기에 Foresight 활동을 활용할 것이 확실한 핵심 행위자들 간에 논의되는 것이 옳다.

Foresight 활동의 목표로 기본적으로 고려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정책결정에의 정보제공
이를 통해 권한을 위임받은 핵심 행위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의사결정이 장기적인 발전을 보다 고려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발전이 현재의 정책결정과 어떻게 상호작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려하게 된다. 이는 장기적인 발전과 이러한 발전이 현재의 정책결정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혹은 이를 통해 미래의 주요한 위험 및 기회를 어떤 방식으로 알려줄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을 수집하는 것과 관련된다. 때때로 특정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이러한 Foresight 활동이 촉진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때 결과로서 개발된 지식과 조직 내에 제도화된 Foresight 역량은 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네크워크 구축
이는 특정 주제에 대해 미래를 형성함에 있어 관련 있는 다양한 부문과 제도로부터 사람들을 한데 모으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함께 모여 자신들의 비전을 만들어 내고, 미래를 평가하는 일을 하게 된다. 이처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목적은 이들이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 당면과제와 기회, 또한 이들이 추구하는 전략과 목표에 대해 집합적 차원에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고자 함이다.
역량의 개
지역이나 조직 전반에 걸친 역량을 개발하고, 궁극적으로는 Foresight 문화"를 개발한다. 여기서의 목적은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자신만의 Foresight 활동을 정의하고 착수하며, 자신만의 Foresight 네트워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전략적 비전의 구축
전략적 비전을 구축하고 이러한 비전에 대해 Foresight 참여자들 사이에 공통의식을 만들어 낸다.

이상의 사항이 잘 반영된다면, Foresight는 학술적 연구결과를 도출보다는 민주적으로 사회 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process)으로서의 모습을 띠게 된다. 이해행위자들의 참여 및 동기화는 Foresight 의 핵심적인 성공요인이자 그 자체가 Foresight 의 목표이게 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Foresight 은 장기적 미래를 체계적이고 집합적으로 반영하려는 과정을 촉진하게 된다.